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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슈만의 작품 <어린이 정경>

by 예예마미 2021.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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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작곡가 슈만 (1810 ~1856)

슈만은 1810년 6월에 출생한 독일 작곡가입니다. 슈만의 아버지는 서적을 출판하고 문학에 종사한 문화인이었습니다. 슈만의 음악과 문학에 대한 소질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 같습니다. 어머니는 매우 야무진 성격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누나는 정신병으로 사망하였습니다. 슈만과 누나가 정신병 기질이 있었던 것은 어머니의 유전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슈만은 7세 때 오르간 연주자로부터 음악 기초교육을 처음 받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아들 슈만이 음악의 길로 나가는 것에 대해 불안함을 느껴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법률을 배우도록 권유하고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시키지만 슈만은 법 공부보다 피아노 치는데 더욱 열중하게 됩니다. 결국 하이델베르크 대학으로 전학을 시키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운명적으로 비크 박사를 만나게 됩니다. 비크 박사의 권유로 마침내 어머니는 슈만이 음악의 길을 걷는 것을 허락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슈만은 비크 박사에게 피아노를 배우게 됩니다. 열정적인 연주로 손가락을 다치게 되어 연주자로서의 꿈은 좌절됩니다. 하지만 오히려 작곡, 지휘, 음악 평론으로 자신의 이름을 떨치게 됩니다. 비크 박사의 만남으로 딸 클라라를 만나게 되는데 둘은 깊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슈만은 클라라와 결혼하기 원했지만 비크 박사의 반대가 매우 심했고 결국 이 문제로 법정에 서게 됩니다. 결국 끝없는 다툼 끝에 슈만과 클라라는 1840년 9월에 결혼을 하게 됩니다. 클라라와의 사랑으로 너무 행복했던 슈만은 그 해 작곡한 가곡만 183곡에 달합니다. 슈만은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한 작곡가입니다. 낭만주의 음악은 균형과 조화를 중시한 고전주의와 매우 반대적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낭만주의 음악은  곡의 균형과 조화보다 감정과 마음이 더욱 중시됩니다. 지병으로 정신병을 갖고 있었던 슈만은 라인강에 몸을 던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슈만은 1856년 7월 29일에 아내 클라라의 곁에서 사망합니다.

 

<어린이 정경> op.15 작곡 배경

이 곡을 작곡한 1938년은 슈만이 클라라와 깊은 사랑에 빠져 매우 행복했던 시기입니다. 내면으로부터 음악에 대한 영감이 샘솟듯 솟구쳐 올랐기 때문에 그저  흥얼거리며 펜을 들기만 해도 저절로 곡이 쓰이던 시기였습니다. 이 곡은 제목이 어린이 정경이지만 어린이를 위한 곡이라기보다는 어른의 눈으로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는 작품이며  '어른을 위한 동화'라고 일컬어집니다. 자신이 꿈꾸는 아름다운 미래에 클라라를 초대하고자 이 곡을 작곡하였습니다.  1938년은 클라라의 아버지 비크 박사의 강한 반대가 있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슈만은 클라라와 행복한 가족을 꾸려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아 이 곡을 작곡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처음에 30곡 정도 작곡하였지만 나중에 12곡으로 추린 후 1곡을 더 추가해서 만든 13곡의 피아노 모음곡입니다. 낭만주의 특징인 화려한 기교는 배제하고 순수한 선율만으로 담백하게 자신의 마음을 담아 만든 것이 이 곡의 특징입니다. 연주 시간도 한 곡당 1~2분 내외로 매우 짧습니다.

 

 

13곡의 모음곡

1. 미지의 나라들

2/4박자의 로맨틱한 선율로 아름다움과 낯선 것에 대한 어린이의 호기심을 표현하였습니다.

2. 이상한 이야기 

3/4박자 곡으로 꾸밈음과 쉼표를 사이에 둔 인상적인 리듬으로 신기한 이야기에 대한 어린이의 호기심을 나타냅니다.

3. 숨바꼭질

16분음표를 스타카토로 연주하며 쫓고 쫓기는듯한 느낌을 표현합니다. 숨바꼭질하는 어린이가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4. 졸라대는 아이

곡의 서두는 첫 번째 곡의 첫머리 선율에 리듬만 바꾸어 작곡하였습니다. 어린이의 간절한 바람을 담은 아름다운 멜로디가 돋보입니다.

5. 완전한 만족

즐거운 선율과 리듬으로 행복한 어린이의 평온한 마음을 표현하였습니다.

6. 큰 사건

곡의 첫 부분 3화음의 울림과 생기 있는 리듬 인상적이며 어린이의 굳센 의지와 단호함을 옥타브로 표현하였습니다.

7. 트로이메라이(꿈)

지금까지도 가장 사랑받는 곡입니다. 꿈을 꾸는 어린이의 정서가 선율적으로 드러납니다.

8. 난로가에서

난로 앞에 모여있는 따뜻한 가족의 모습을 사랑스러운 선율로 표현한 곡입니다.

9. 목마의 기사

싱커페이션(당김음) 리듬으로 기사의 용감함과 진취적인 모습을 표현합니다.

10. 약이 올라서

진지하게 고민하는 어린이의 심리를 묘사한 곡입니다.

11. 무서움

음산한 선율이 특징적이며 느림 빠름의 대조로 무서움과 장난스러움을 동시에 표현합니다.

12. 아이는 잠들고

독특한 화음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단조와 장조가 대조되어 나옵니다.

13. 시인은 말한다

마지막 곡으로 슈만의 마음이 가장 응축되어 있는 곡입니다. 즐거운 이야기는 이제  끝나고 상냥한 아저씨가 미소 지으며 곡이 마무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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