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올해 7년 차 일하는 엄마입니다. 조금 더 부가적인 소개를 덧붙이자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모든 면에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성장을 꿈꾸는 엄마 사람입니다. 결혼하신 많은 여성분들께서 느끼시겠지만 여자의 삶은 크게 출산 전과 후로 나누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를 낳기 전과 낳고 난 후는 매우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시간의 변화입니다. 나의 일과 나의 취미와 나의 계발에 사용했던 시간들을 내가 아닌 또 다른 생명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젠 내 삶이 아닌 아이의 삶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물며 일을 하는 엄마들은 일, 육아, 집안일 등을 담당하며 때로는 내 몸이 두 개라도 모자라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자기 계발을 원하는 엄마들은 시간을 쪼개어 나만의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오직 나만을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 말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인생을 사느라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엄마들이 하루를 이틀처럼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다이어리를 매일 쓰고 계획한 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다이어리가 필수입니다. 늘 곁에 지니고 다니며 체크해야 그날의 to do list를 하나라도 더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다이어리 추천을 드리자면 3p바인더를 추천합니다.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시간대별로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어서 주도적인 하루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다이어리를 사용하고 난 후 삶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다이어리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첫째, 매일 잠들기 전 내일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큰 스케줄부터 작은 틈새 시간까지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리를 작성한 후 잠자리에 들고 다음날 기상해서 내가 계획한 그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다이어리를 마치 나의 비서처럼 늘 옆에 지니고 다녀야 합니다. 시간별로 수행하며 하나하나 체크해 내려갈 때의 쾌감은 경험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습니다. 엄마들은 이것저것 신경 쓰고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메모하는 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이어리를 쓰면서 가장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계획대로 100% 다 지키지 못했더라도 자책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다이어리를 씀으로써 to do list를 하나라도 더 지킨 나 자신에게 칭찬해주며 다가오는 내일을 응원해야 합니다.
매일 수면시간을 정하고 나머지 황금시간을 활용한다
의학적으로는 밤 10시에서 오전 6시까지가 가장 좋은 수면시간이라고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수면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하루 7~8시간 정도 수면시간을 정해놓고 나머지 시간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아침 기상을 해서 아이들 기상시간 전 1~2시간을 내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 기상이 힘들다면 아이들이 잠든 후 1~2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각자의 생활리듬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정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언제나 할 일이 많은 엄마들은 아이들이 잠이 든 황금 시간이 절대 놓칠 수 없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들을 매일 꾸준히 해나간다면 엄마라도 꿈꾸지 못할 것이 없고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만 보면 고작 2시간이지만 그 2시간이 일주일이면 14시간, 한 달이면 60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틈새시간을 놓치지 않는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다이어리는 시간을 쪼개서 매우 구체적으로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를 살아보면 스케줄과 스케줄 사이, 또는 계획했던 시간보다 일이 빨리 끝난 경우 잠깐씩 주어지는 시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런 시간들을 무의미하게 보내기보다는 작은 시간이지만 의미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의미 있는 행동이란 나의 삶 또는 나의 목표에 플러스가 되는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살짝 피곤하다면 다음 스케줄을 위해 잠시 눈을 붙이는 것도 의미 있는 행동이 될 수 있고 처리해야 할 사소한 일 하나를 처리하는 것도 의미 있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핸드폰을 본다거나 아무 생각 없이 멍하게 보내버리면 무의미하게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무의미한 시간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내가 추구하는 가치들과는 더 멀어지게 됩니다. 반면에 아주 작은 것들이 모이고 모이면 매우 위대한 힘을 발휘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고 최선을 다한다
워킹맘은 일과 육아, 집안일 등 신경 써야 할 일들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이 복잡하고 일할 때 육아 생각, 집안일할 때 일 생각 등... 머릿속이 뒤죽박죽일 때가 너무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고 어떤 일을 하더라도 효율성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최대한 생각을 단순하게 하고 지금 이 순간에 하는 일만 집중해서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합니다. 육아할 때는 최선 다해 아이들에게 집중하고 집안일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지금 나에게 주어진 일을 하나씩 처리해 나가다 보면 생각보다 빠르고 쉽게 끝났다고 느낄 때가 참 많습니다. 동시에 두세 가지 일을 생각하지 말고 지금 해야 할 일 하나에만 집중하여 빨리 끝내는 것이 시간 활용의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